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겸손

찬송 80장

성경 누가복음 19:28-36

예수님은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 드리려고 어느 봄날 아침, 예루살렘 감람산 기슭으로 올라오시면서 제자들과 많은 군중 사이로 지나가시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주님의 모양을 보며,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고 호산나를 외칩니다. 스가랴서 9:9절 말씀을 보면.. ‘시온의 따라 크게 기뻐 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내 왕이 내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곳 나귀새끼니라주님은 이 말씀을 이루시려고, 그 길을 선택을 하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종려주일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여정의 한 부분입니다. 주님은 그 십자가를 감당하기 위하여 어떤 모양을 가지셨을까 함께 살펴보며 하나님 주시는 은혜를 나누길 원합니다.

첫째로, [ 예수님은 앞서서 가셨습니다.]

누가복음 19장 28절에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앞서서 가시더라라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주님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신 이후에 끊임없이 선포하신 하늘나라를 저 요단강에서, 갈릴리 들판에서, 나사렛 평지에서 전하셨습니다. 그러시면서 끊임없이 주님의 시선은 예루살렘이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기 위한 거룩한 몸부림이며, 예수님의 의지와 생각이 들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마태복음 16장 21절에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서 나타내시니 주님은 이렇게 예루살렘에서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는 사실을 알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앞서서가시는 주님의 발걸음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까? [하나님 말씀]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예수님에게 전부였고, 예수님의 존재 이유였으며, 삶의 바탕이었습니다. 아버지의 마음으로 달음질 했던 주님의 걸음걸이였습니다. 우리가 걸어가는 이 발걸음 위에도 아버지의 마음이 담겨져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걸어가는 발걸음을 통해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영광이 되길 축복합니다.

둘째로, [ 주님의 쓰심은 겸손함입니다.]

우리 주님은 감람산 벳바게 근처에 가시면서 제자 둘을 불러 맞은편에 마을로 보내십니다. 거기에는 아직 사람이 타보지 않은 작은 나귀새끼가 있었고, 주님은 아무사람도 타보지 않은 나귀새끼를 두 명의 제자들에게 끌고 오게 하셨습니다. 이것도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려는 주님의 의도입니다. 나귀는 어른이 타기에는 역부족인 몸체를 가지고 있어 나귀를 탔을 때 힘이 부족하여 쓰러질 것이 뻔함에도 불구하고, 끌고 오라고 하시는 주님의 의도는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에 두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성도들의 헌신된 모양을 보면 나귀와 같이 얄팍한 신앙에 자리에 머뭇거리고 있는 부분을 볼 때가 있습니다. 그저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누가복음 1931절에 만일 누가 너희에게 어찌하여 매여있는 나귀새끼를 푸느냐 묻거든 말하기를 주가쓰시겠다하라 하시매 주님의 쓰심은 겸손함 입니다. [주가 쓰시겠다하라] 이것이 주님이 쓰시는 기준입니다. 이것은 교회의 기준이 되어 지고, 하늘나라의 기준이 됩니다. 주님의 일을 할 때마다 나의 자격을 논하지 말고, 나의 부족함이 하나님이 쓰실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주가 쓰시겠다하실 때, 기꺼이 모든 것을 내어놓아 하나님 나라에 쓰여 지는 겸손한 속도원들 모두가 되어 지기를 축복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무엇을 깨닫게 되었습니까?

  1. 나귀와 같은 삶’과, ‘앞서가신 예수님의 삶’이란 어떤 것인지 함께 은혜 나누어 봅시다.
  1. ‘2021 고난주간’을 보내면서 어떤 은혜가 있었는지 함께 나눠 봅시다.

❏ 특별히 속회 안에 돌봄이 필요한 지체를 위해 다함께 중보기도 합니다.

❏ 담임목사님의 목회위에 성령충만, 능력충만, 말씀충만을 위해 중보 합니다.

❏ 헌금찬송 : 79장

❏ 마침기도 : 속장 혹은 맡은 이

❏ 금주 속회 실천사항 나누기

– 속회예배 드리기 (줌 및 카톡 그룹톡 이용)

– 새벽기도 영성 이어가기

– 수요트리니티 예배 및 금요전세대 기도회 참석

– 전교인 성경통독 참여하기 (월~토 / 오전 10시)

– 창립 40주년기념 예루살렘 성전 십자가 세우기 (가정별로)

– 4월 2일 성금요일 가족 세족식 (유튜브)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