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비전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

하나비전교회의 역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교회

하나비전교회는 1981년 긴 산고 끝에 자그마한 닭장에서 시작된 교회입니다. 1980년대 연수동은 참으로 삭막했었고 인천시 끝자락에 매달려 있던 낙후된 동네였습니다. 시내에서 실패한 자들과 갈 곳 없는 자들이 들어와 울타리를 치고 삶을 꾸려가던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소망없고 버려진 땅 같은 이곳에 기도의 사람들을 세워 창조의 숨결을 불어넣어 새 역사를 시작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이 기도와 예배처소를 찾아 산지사방으로 달음질을 하다가 연수동 자그마한 닭장을 개조하여 소원하던 예배당을 세웠습니다. 이것이 연수제일교회의 태동이었습니다.
그리고 감리교단에서 파송한 김종복 전도사를 중심으로 복음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연수제일교회는 개척 2년 만에 대지를 구입하여 창고교회를 세우고 100명의 성도가 출석하여 예배드리는 축복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1991년에는 연수동 개발정책에 따라 이주하면서 성전 부지를 확보하였고, 1992년 연수제일교회 새 성전을 건축함으로 연수동지역 복음화시대를 열어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입니다

현재 하나비전전교회는 2006년 12월 논현동 730평의 부지를 준비하고, 2007년 11월 11일 기공예배를 드림으로 총 17개월의 공사기간을 걸쳐 아름다운 성전을 완공하고 (지하2층 지상 11층, 연건평 3500평) 2009년 3월 29일 영광스런 입당예배를 드렸습니다. 더넓은 선교지역과 장애인과 다민족 영혼을 섬기는 비전을 담아 교회이름을 '하나비전교회'라 개명하였습니다.

하나비전교회의 핵심가치는 '섬김의영성'을 통해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편견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하나비전교회는 장애인 사역으로 한국에서 소문난 대표적인 교회이며, 섬김으로 상 받은 교회입니다.

비전선언문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교회

하나님의 특별한 목적가운데 부름받은 우리는 모든 이웃(장애우와 비장애우, 다민족, 다문화)에게 복음을 전하여,
그리스도를 닮은 신앙으로 성숙케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제자로 세운다.

Worship

예배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역동적인 예배사역

revival

회복
땅과 사람 가정을 형통하게하는 회복사역

Disciple

제자
Cell, Alhpa를 통한 제자 세우는 사역

Service

섬김
장애인, 새터민, 외국인 근로자를 섬기는 사역

Education

교육
희망의 세대를 건강하게 만드는 전문교육 사역

하나비전교회 건축 디자인 계획

Architecture Design for HANA VISION Church

교회 건축에 있어서 지역사회와의 커뮤니티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삶이 변화하면서 그 중요도가 더해만 가고 있다. 하나비전교회는 그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기능을 극대화 시킨 복지센터의 모습으로 계획되었다.
지역사회와의 소통, 교회내부 세대간의 소통, 자연과 사람과의 소통의 목적을 바탕으로 1층 로비는 개방적이고 내외부 행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가변적인 공간으로 계획하였고, 식당에서 하늘정원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통해 성도들과의 소통, 더 나아가 자연과 사람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장애우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불편함이 없이 어디든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공간(Barrier Free)의 동선계회과 UD(Universal Design)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색체계회과 Sign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또한 입면계획은 교육관과 주계단실 전면을 커튼월로 디자인하여 시작적 기능을 부여하였고, 예배실은 강단을 중심으로 부채골 모양의 형태로 배치하였으며, 현대적인 마감 재려와 형태를 적용하여 교회같지 않은 교회, 지역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하나비전교회 심볼

01

하나비전감리교회는 하나님과 사람의 막힌 담을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허무시고 하나님과 우리, 나와 이웃을 하나되게 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가지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섬김의 공동체입니다. 우리의 비전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과 사할린동포, 다민족노동자들, 북한이탈주민을 사랑으로 섬기며 다음세대를 복음으로 이끄는 신앙공동체입니다.

  • 왕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승리의 왕을 의미합니다.

  • 물고기

    익투스(헬:'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물고기의 뿔과 선의 이탈은 변화를 의미하며, 뿔의 선이 앞으로 구부러진 것은 미래를 향한 도전과 전진을 의미하고 이어지는 선은 하나를 의미합니다.

  • 물고기 숫자3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를 의미합니다.

  • 영문V의 모양

    교회의 승리를 의미합니다.

  • 영문HANA

    한 하나님, 한 예수님, 한 성령인, 한 몸, 한 비전을 의미합니다.

  • 그린은 희망, 봄, 청춘을
    보라은 진실, 성스러움, 거룩을
    주황은 성숙, 풍요, 향기로움을
    파랑은 역동, 활동을 의미합니다.

Scroll to Top